매년 4월 건강보험 정산 보험료가 부과됩니다. 정산 보험료가 예상한 금액보다 크게 나오면 부담스럽게 느껴집니다. 과도한 정산 보험료를 피하기 위해선 '보수월액'을 변경하면 됩니다. 아래에선 정산 보험료가 부과되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정산 보험료를 줄일 수 있게 '보수월액'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보수월액과 정산 보험료
건강보험 보수월액은 전년도 연말정산 자료를 기초로 정해집니다. 신입사원의 경우 전년도 보수가 없으니 예상치로 보수월액을 정하여 건강보험 공단에 신고하고, n 년차 직장인의 경우 연말정산 자료를 신고하여 올해 건강 보험료의 보수월액을 산정합니다.
매월 받는 월 보수가 크게 달라지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승진, 성과금 등 매월 수령하는 월 급여가 정기 또는 일시적으로 상승했지만 이 부분을 월 보수에 반영하지 않았다면 올해 건강보험 정산 시 보험료를 보험료를 많이 내야 할 겁니다. 반대로 강등, 감봉 등의 이유로 월 보수가 감소했는데 반영하지 않는다면 환급받는 정산 보험료가 늘어나게 됩니다.
'보수월액'을 변경하면 월 보수 증가, 감소를 미리 보험료에 반영하기 때문에 연말정산에 따른 직장가입자와 사업장의 일시 부담 정산 보험료를 최소할 수 있습니다. 건강 보험 정산보험료도 가입자와 사업장이 절반씩 부담하므로 서로에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입자가 이런 '보수월액' 변경에 대해 알고 사업장에 요청하거나 사업장의 업무 담당자가 이런 부분을 미리 알고 건강 보험 공단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보수월액 변경 방법
보수월액 변경 신청 방법은 우편, 팩스,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를 통해 서식을 작성하거나 출력하여 건강보험 괄할 지사에 신고하면 됩니다. 매달 15일까지 제출하게 되면 신청 월부터 반영하여 건강 보험료가 부과됩니다. 다음 달 15일까지 제출하면 신청 월의 다음 달부터 건강 보험료가 부과되니 사유 발생일 15일 전·후 언젠지 판단하여 늦지 않게 신고하여야 합니다.
º 우편, 팩스를 이용하는 방법
신청서식은 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 접속> 민원여기요> 사업장민원> (좌측메뉴) 상버장신고서식 클릭하여 '5. 직장가입자 보수월액 변경 신청서'를 선택합니다. 웹에서 작성 후 출력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EDI 로그인 후 신고/신청에서 보수월액 변경을 클릭합니다.
보수월액 변경 신청 화면으로 이동하면 국민연금/건강보험/고용보험/산재보험 4대보험의 보수월액을 한꺼번에 변경 가능합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보험의 보수월액을 수정하면 됩니다.
˙ 국민연금의 경우 보수월액 변경이 의무는 아닙니다. 현재 보수월액 대비하여 20% 이상 변경된 경우 수정합니다. 과도, 과소하게 변경해선 안된고 사후 정산으로 추가 보험료의 납부 및 환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와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에만 변경 가능하므로 근로자의 동의를 꼭 받아야 합니다.
˙ 건강보험의 경우 변경 후 월평균 보수를 입력하면 변경 후 건강보험료 및 요양 보험료가 조회되므로 납부 보험료가 바로 파악 가능합니다.
˙ 고용/산재보험의 경우 건강보험과 마찬가지로 변경 후 월평균 보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 박스를 클릭하게 되면 일자리 안정자금까지 한번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자리 안정자금은 근로자가 1개월 이상 근무하고 월평균 보수 219만 원 이하를 수령한다면 지원금을 사업장에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공단에 신고하는 주체는 사업장이므로 가입자는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가입자가 부담해야 할 보험료가 과도하다면 '보수월액' 변경을 요구할 수 있는 부분이니 보수월액 변경에 관한 내용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수월액' 변경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됐다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