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감면 또는 경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되는 사람은 꼭 신청하시어 혜택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신청 내용
농업인에게 지원 또는 경감하는 건강보험료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농어촌·준농어촌에 거주함으로 받는 지역 경감이고 두 번째는 농업인으로 인정받아 건강보험료를 지원받는 농업인 지원 건강보험료입니다. 이 말은 경우에 따라 지역 경감과 농업인 지원 둘 다 받을 수도 있고, 지역 경감은 받지만 농업인 지원은 받지 못하거나, 지역 경감은 못 받아도 농업인 지원은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다는 말입니다.
(1) 농촌 거주 비농업인
주소지는 읍(또는 면)으로 돼 있으나 실제 농업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농어촌 경감은 적용하여 22%의 건강보험료 지원을 받습니다. 다만 소득이 연간 500만 원 미만 이어야 합니다.
(2) 농촌 거주 농업인
주소지가 농촌이면서 실제 농업에도 종사하는 경우에는 농어촌 경감 22%에 추가로 최대 28%의 농업인 지원을 받아 건강보험료를 경감받습니다.
(3) 도시 거주 농업인
건강보험 지원의 주요 목적은 의료 이용 접근성이 낮은 농어촌 농업인에 대해 건강보험료 일부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도시 거주자라면 의료 이용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지역 경감 22%는 받지 못하지만 농업인이라면 농업인 지원 28%는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 거주 지역이 읍·면 소재지이고 농업인이라면 전화 한 통으로도 간단히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본인이 거주하는 곳이 지역 경감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인지 애매하다면 전화를 통해 상담받아 보시는 게 가장 빠를 수 있습니다.
2. 건강보험료 얼마나 지원되나요?
기본적으로 농업인은 지역가입자로 분류됩니다. 소득과 재산을 모두 보고 점수를 책정합니다. 결과로 나온 점수를 보고 지원 범위가 결정됩니다.
정리하자면 농어촌지역 보험료 22% 와는 별도로 건강보험료 부과점수에 따라 차등 지원합니다.
(1) 건강보험료 부과점수 1,800점 이하는 건강보험료의 28% 지원합니다. 농어촌지역 보험료 22%까지 합하면 최대 50%를 지원받는 겁니다.
(2) 건강보험료 부과점수 1,801~2,500점은 정액 지원합니다. 구체적으로 보험료 부과점수 1,801점에 해당하는 건강보험료의 28%를 지원합니다.
(3) 건강보험료 부과점수 2,501점 이상인 사람은 지원에서 제외합니다. 소득과 재산을 기준으로 점수를 산정하는 만큼 농업인이라도 재산과 소득이 많은 사람은 지원에서 배제하는 의미입니다.
3. 신청방법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 신청서 작성(농업인)>농업인 유무 확인(읍∙면∙동)> 지원 적격 여부 검토 및 지원(공단) 순으로 진행합니다. 신청 양식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다운로드하여 작성 가능합니다.
농업인이라면 전화 한 통으로도 가능하니 신청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해당 부서로 전화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지사 찾기로 들어가 해당 주소지 지사를 찾고 부서로 바로 연결하거나 국민건강보험 대표전화(1577-1000)로 하여 해당 부서로 연결하여 접수하면 됩니다.
4. 늦게 신청해도 될까요?
건강보험료 지원 제도는 기본적으로 가입자의 신청에 의합니다. 신청을 늦게 하거나 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혜택을 볼 수 없습니다. 다만 늦게 신청했다 하더라도 6개월까지는 소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농업인이 받는 건강보험료 지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청 조건, 신청내용, 지원금액 등을 빠짐없이 챙겨보고 혜택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댓글